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낮잠의 효과


낮잠! 아마도 옛 어르신들의 삶의 지혜가 반영된 하나의 결과물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과학의 도움이 없었던 지난 시절에도 잠의 중요성을 알아차린 조상님들의 선견지명이 고스란히 드러나는 일입니다.

군대에서도 잠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오침 시간을 운용하는걸 보면 괜한짓이 아닌 것 같습니다.

! 인간이라면 누구나 겪는 일이죠 .그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그날 쌓인 스트레스와 안 좋은 감정들을 없애줘 새로운 내일을 살 수 있도록 해주고 에너지를 보충해 주는 잠!

잠의 효과 특히 낮잠이 가지는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잠이 보약이다. 이런 말이 있습니다.

잠은 인간의 실생활과 깊은 인과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잠자는 유형에 따라서 두 가지 정도의 유형으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올빼미형''종달새형'인데요, 올빼미 형은 밤늦게까지 왕성하게 활동하는 대신 아침에 일어나기 

힘든 사람이고, 종달새 형은 아침 일찍 일어날 수 있지만 일찍 자야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가장 이상적인 수면 시간은 6~7시간입니다.

4시간 이하로 자거나 8시간 이상 자면 오히려 사망률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이번엔 낮잠의 효과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흔히 낮잠을 게으름의 상징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의학전문가들은 건강에 이만한 영양제가 없다고도 이야기 합니다. 한 예로 스페인은 상점과 기관, 심지어는 박물관마저 잠시 문을 걸어 잠그고 달콤한 낮잠을 즐긴다고 합니다. 다양한 연구결과를 통해 낮잠의 효능은 과학적으로 증명되고 있습니다. 독일 자를란트대학 연구진이 발표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45분간 낮잠을 자고 난 후에는 기억력이 최대 5배 향상된다고 합니다. 또 다른 연구결과에서는 낮잠이 신체 호르몬의 균형과 스트레스 경감, 피부 미용 등 다양한 긍정적 효과를 일으키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또한 집중력, 창의력, 기억력 향상 의 효과가 있고,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의 분비를 줄여주어 스트레스 해소의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영국에서의 연구결과 잠을 잔 그룹의 사람들이 스마트 폰 등을 본 사람들보다 학습했던 단어들을 훨씬 많이 기억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루에 45~60분 정도 낮잠을 자면 기억력이 5배 이상 향상한다고 합니다.

나사(NASA)와 연방항공국의 연구진들은 규칙적인 낮잠이 업무향상에 도움을 준다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연구진은 200명의 항공 승무원들을 대상으로 12일 동안 하루 8~9시간 비행을 하도록 하였습니다. 그리고 100명의 승무원들에게는 교대 중 하루에 40분간 낮잠을 자도록 하였으며 나머지 100명에게는 낮잠을 자지 않도록 하였죠. 실험 후 승무원들의 세부평가 자료에 의하면 낮잠을 잔 승무원들의 집중력과 업무수행 능력이 그렇지 않은 승무원들보다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처럼 우리의 실생활에 적용되는 낮잠의 효과적인 시간은 어느 정도 인지 알아볼까요?

낮잠으로 적당한 시간은 10~20분이라고 합니다.

30분 이상을 낮잠을 자게 되면 뇌가 숙면을 취해도 된다고 생각하여 잠을 깨게 되더라도 여전히 잠에 취해서 정신을 차리기가 힘들다고 합니다.

사무실이나 교실에서 불편한 자세로 자는 낮잠은 자칫 건강을 해칠 수 있습니다. 책상에 엎드린 채 목을 옆으로 꺾고 잠들면 목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목을 습관적으로 앞으로 빼는 거북목 증상이 있는 사람들이 이런 자세로 낮잠을 자면 목 디스크가 발병할 위험이 매우 크다고 합니다.



낮잠을 잘 때는 목을 감싸는 형태의 목 베개를 활용해서 목이 앞··옆으로 과도하게 꺾이는 것을 막도록 하고 목을 고정한 후에는 머리를 자연스럽게 의자 뒤편에 기대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허리 건강도 조심해야 합니다. 책상에 엎드린 채 자면 보통 때보다 허리에 가해지는 부담이 30~50% 증가하는데, 이는 척추관절에 부담을 주어 요통이 생기거나 허리디스크가 생길 수가 있다고 합니다

엉덩이를 의자 등받이 쪽으로 깊숙이 넣고 허리를 곧게 펴준 상태에서 허리가 곡선을 유지할 수 있도록 쿠션을 받치는 것이 좋으며 쿠션이 없는 경우엔 수건을 말아 허리에 받쳐주시는 습관을 가지면 좋습니다.

낮잠은 이런 긍정적인 효과와는 상반되는 여러 부작용을 유발 할 수도 있는데 그 중 하나가 무기력함 또는 깊은 수면으로부터 깨어날 때 동반할 수 있는 혼미함입니다. 또한 낮잠으로 인해 밤에 불면증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 없이 낮잠의 효과를 최대한 누리기 위해서는 자신에게 가장 좋은 시간을 선택하여 규칙적인 낮잠을 자야 합니다낮잠을 잔 후에는 일을 시작하기 전에 약 10분에서 15분 정도 낮잠의 여운에서 깨어날 시간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어떻습니까? 낮잠이 가진 효과를 체험하셨나요

저 같은 경우는 하루 생활 일부분을 낮잠 자는데 이용하는 편입니다

이런 효과가 있는 줄은 몰랐죠.ㅋㅋㅋ! 선견지명? 그건 아닌 것 같습니다.

날마다 무더위가 기승을 부립니다

식사 꼭 챙겨드시고, 몸보신도 하시고, 낮잠도 즐기시고,.... 

암튼 낮잠이 가져다주는 효과를 누리셔서 건강한 여름 보내시길....... 

건강이 최곱니다. 늘 건강하세요.


드림큐가 궁금하시다면 클릭!!


카톡 아이디 - artsjun / 연락처 - 010-8210-1728

친구추가 링크 - http://goto.kakao.com/j0af2iry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햄릿 증후군  (0) 2015.08.18
여름 휴가 후유증 극복, 일상으로!  (0) 2015.08.17
간단한 면 요리  (0) 2015.08.16
냉장고 에너지 절약 방법  (0) 2015.08.07
2015년 8월의 여름축제  (0) 2015.08.06
낮잠의 효과  (0) 2015.07.27